반응형
Daum책 - 코스모스(보급판)

코스모스(보급판)

저자
칼 세이건
역자
홍승수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책이 배달왔을 때 그 두께가 참 뿌듯했다. 700페이지 가량의 두툼한 책은 그런데로 손에 착 감겼다.

내가 이 책을 고른건 꽤 많이 팔린 과학책이라는 이유, 우주에 관한 전반적인 과학적 지식이 잘 정리되어 있을 것 같다는 이유에서 였다.

근데, 책을 몇장 넘기며 이내 나의 기대는 실망으로 바꼈다. 아무리 봐도 이건 과학책이 아니다. 난, 우주에 관한 지식을 원했는데 이 책은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우주를 탐구해 나가는 인류라는 종의 역사에 가까웠다. 그러나, 그런 실망도 잠시 난 실제 우주의 실체보다 더욱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발견하고 있었다.

지구의 역사, 그보다 너무나 짧은 인류의 역사, 그중에 우주를 탐구해온 더 짧은 역사, ...
우리는 이제 우주에 첫발을 내딛었을 뿐이라는....우주앞에서 우리가 얼마나 하찮은 존재인지, 난 책을 읽어가며 현재의 과학수준으로(현재의 과학수준이 어느정도인지 일반인인 나는 잘 모르지만, 어쨌든 우주의 역사와 다른 생명체의 과학기술의 역사를 유추해볼 때) 우주의 본질을 알아내려 하는 것조차도 참으로 큰 자만일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아주 긴 시간이 흐른후 우주는 한없이 퍼져서 모든 원자까지도 분해되어 없어질지, 다시 중심으로 모여 하나의 점으로 수렴할지 모르겠으나 이 거대한 흐름에 우리의 힘은 한낱 깃털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과학은 핵무기의 확산으로 우리 자신만을 곤경에 처하게 만드는 상황에 직면했다는게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반응형

'책읽기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트로피  (0) 2010.09.26
이기적 유전자  (0) 2010.06.04
그림으로 배우는 양자역학 - 읽어도 읽는게 아니여...  (0) 2010.03.18
E=mc²  (0) 2010.01.08
쿼크로 이루어진 세상  (0) 2009.12.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