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3의 침팬지
국내도서
저자 : 제러드 다이아몬드(Jared M. Diamond) / 김정흠역
출판 : 문학사상 2015.10.23
상세보기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를 보고 현재의 세상을 보는 눈이 많이 넓어지고 달라졌다.

"총균쇠"가 똑같은 유형의 예시를 너무 많이 들어서 조금은 지겹게 느껴진 것과는 별개로 정말 좋은 책이다.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다른 책 "제3의 침팬지"를 읽으면서 "총균쇠"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마치 "총균쇠" 2권 같은 느낌이랄까.

 

"총균쇠"는 인류의 역사가 서구 중심으로 발달할 수밖에 없었는지 설명하는 책이다. 그 주요 요인을 총,균,쇠를 통하여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지역별로 일관되게 설명하고 있다.

그에 반하여 "제3의 침팬지"는 인류에 좀 더 촛점을 맞춰진 것이 다른 점이다. 지역은 떠나서 전 지역에 동일하게 나타나는 인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총균쇠가 세로로 설명하고 있다면 제3의 침팬지는 가로 혹은 동그랗게 설명하는 느낌이다.

 

인간의 침팬지와 98.4%의 유전자가 동일하고 1.6%의 차이밖에 없다는 건 어쩌면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건지 헷갈리다.

우리도 결국 챔팬지와 동일한 동물일 뿐이라는 것과 유전자는 1.6%의 차이지만 그 1.6%가 아무 큰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어디에 방점이 찍힌 것일까.

 

"제3의 침팬지"는 성, 인종, 약물중독, 농경, 대량학살 등 인류가 다른 동물과 다른 점과 같은 점을 설명한다.

 

하나하나의 주제가 딱히 이어지는 건 아니다. 그래서 사실 난 "제3의 챔팬지"를 읽으면서 "총균쇠"를 다 쓰고 "총균쇠"에 미처 넣지 못한 이야기들을 두서없이 모아 쓴 책인 줄 알았다.

알고 보니 "제3의 침팬지"가 더 먼저 쓴 책이라니, 믿기 힘들 정도다.

 

이 책은 마지막에는 인류가 다른 동물과 차별화되어 지구에 급속히 증가하면서 많은 생물종들이 멸종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우리의 발전이 결국 우리를 파멸로 이끌 것임을 경고하고, 그럼에도 저자는 우리가 극복하리라 희망한다.

 

"총균쇠"를 읽은 독자라면 꼭 같이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책의 내용이 서로 매우 관련이 깊어서 더욱 풍성한 지적 즐거움을 줄 것이다. 물론 "제3의 침팬지" 먼저 읽어도 무방하다.

 

 

 

 

 

반응형

'책읽기 > 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예측  (0) 2019.09.01
호모데우스 - 미래의 역사  (0) 2018.11.10
사피엔스  (0) 2018.01.01
총, 균, 쇠  (0) 2018.01.01
듣도 보도 못한 정치  (0) 2017.09.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