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철수의 생각

저자
안철수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12-07-19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가슴 가장 깊숙한 곳에서 꺼내놓는 안철수의 생생한 육성과 내면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책의 목적이 참으로 독특한 책이다. 


물론 본인의 생각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목적, 공감하기 위한 목적은 같다 치지만,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나를 계속 지지해 줄래?' 라고 물어보는 책이다. 


책의 내용을 보고 안철수란 사람을 대선 후보로 계속 많은 사람이 공감해주면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목적을 가진 책.


참 독특하다.



그런데, 이 책은 결코 공약을 제시하는 책은 아니다. 아직은 대선 출마 선언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공약은 없다.


하지만, 대담 형식으로 매우 세부적인 내용까지 다룬다. 좀 피상적, 원론적 수준의 답변이라 답답증이 나기도 하지만, 안철수 교수의 사고를 많은 부분 파악하기 충분하다.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런 정책을 펼치겠구나를 독자가 느낄 수 있으리라..



이책을 관통하는 가장 큰 생각은 안철수가 정의로운 사회에 대하여 얘기하며 나타난다. (내 생각엔)


첫째, 공정한 경쟁하기.


둘째,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정부가 잘 감시하기


셋째, 그런 경쟁에서 뒤쳐진 사람한테는 다시 한번 기회 주기



교육은,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동일선상에 세우는 일이며, 복지 제도는 경쟁에 뒤쳐진 사람을 배려하는 것으로 연결된다.


여하튼, 복지에 대해 돈이 있는 나라가 하는 게 아니라 복지를 해야 잘 살 수 있다는 입장을 가진 건 참으로 반가운 일이다. 


정부가 권력, 자본을 잘 감시하고 복지를 늘린다는 생각만으로 난 찬성이다. 

물론 아직은 문재인이 더 준비된 사람이란 입장이지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