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튜브의 신(神)
국내도서
저자 : 나동현(대도서관)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8.05.10
상세보기

 

우리나라 유튜브 크리에이터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누군가 물어보면, 많은 사람(?)이 대도서관을 꼽을 것이다. 그는 우리나라 유튜브의 신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책은 본인이 유튜브의 신이란 뜻이 아니고,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유튜브의 신이 되라는 의미라 하는데, 대도서관 정도의 인지도가 아니고서야 이런 제목을 선뜻 짓지는 못했을 것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 건 실질적으로 유튜브를 조금은 해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서였다.

 

그래도 가장 잘나가는 사람 책을 읽는 게 좀 더 좋지 않겠나 하는 마음.

 

그런데, 이 책은 유튜브를 실질적으로 알려주는 책이라 보기는 힘들 듯 하다.

 

본인의 자서전적인 내용 50%, 유튜브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담은 에세이 같은 내용이 40%쯤 된다.

물론, 대부분 내용이 어떻게 게임 방송을 하게 됐는지, 전업으로 하게된 계기가 뭔지 등이기 때문에 유튜브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긴 하다. 

 

크리에이터의 장점에 대해서 아주 설명이 장황하다. 본인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큰 듯 하다.

 

이 책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메시지는,

- 1주일에 2편씩 꾸준히 1~2년은 올려라 (그래야 반응이 온다)

- 직장은 다니면서 해라 (주말 촬영, 주중 편집)

- 처음에는 생방송 보다는 편집방송을 해라 (생방송은 변수가 많아서 처음엔 어렵다)

정도가 다 이다.   

 

재미있고, 쉽게 읽히기 때문에 실제 유튜브를 도전하든, 그냥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만 가지고 있든 한번 읽는 것도 나쁘진 않다.

 

하지만, 실제 유튜브를 하기 위한 실전적 지식을 원하는 분이라면 다른 책을 보시는 게 좋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