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렌드 코리아 2022
지은이 : 김난도 외 9인
펴낸곳 : (주)미래의창

트랜드 코리아는 내가 매우 싫어하는 책중의 하나다. (첫번째는 이지성 작가의 책들이다)

싫어하는 대목이 여러 곳이지만 몇가지만 꼽자면

첫째, 매년 새롭게 나오는 책의 내용이 그 내용이 그내용이다.
트랜드라는 게 매년 바뀌는 게 아니니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이 책도 매년 나올 이유가 없다.

둘째, 불필요한 신조어 생성이다. 그냥 있는 단어로 트렌드를 정의하면 좋겠다. 신조어 만들기는 국어를 더 혼란스럽게 만든다. 트랜드 코리아가 만들어낸 히트작 언어 중 가심비는 그냥 가성비라고 해도 상관 없다. 가성비의 뜻이 성능에서 심리적 만족으로 변했다고 설명하면 그만일 일이다. 가성비라는 단어 자체도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서 심리적 만족감이 높은 상품이다. 그 심리적 만족이 성능만이 아니라 다른 요인들-디자인 또는 본인의 취향 등으로 넓어진 것 뿐이다.

셋째, 그해의 10글자의 키워드를 정하고 그 키워드의 앞글자를 딴 트렌드의 선정이다. 
이 얼마나 작위적인가. 2022년의 키워드는 'TIGER OR CAT'이란다.
그리고 T, I, G, E, R, O, R, C, A, T에 맞춰서 10개의 트랜드를 발굴한다. 오글거림은 그렇다 치고, 이렇게 발굴한 10개의 트랜드가 가장 대표할 수 있는 트렌드를 잘 표한한 것인지 의심이 든다.

10가지 트렌드에 맞추려다 보니 10가지 사이에서도 모순이 발생하고 가각의 트렌드를 설명하기 위한 개인들의 행동에 대한 해석도 동의하지 못할 논리의 비약이 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렌드라는 핫한 키워드로 10년 이상을 잘 해먹고 있는 책이다 보니 더욱 꼴보기 싫기도 하다.


  • 나노사회 트랜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관찰되는 여러 변화의 근인이다.
  • 첫째, "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이 요즘의 트렌드"라는 말처럼, 트렌드의 미세화를 촉발한다. 둘째, 개인의 성공과 실폐가 각자의 몫이 되어버리면서 긱gig 노동을 마다하지 않는 노동의 파편화가 강해진다. 셋째, 가정이 분해되고 그 기능이 시장화되면서 사회 인프라와 유통업 등 산업이 세분화 된다. 
  • 전통사회의 개인은 자신이 속한 준거집단 내에서 정체성을 찾았지만, 이제 나노사회에서 개인의 정체성은 내면지향적인 취향을 기준으로 바뀌고 있다.
  • 정보의 선택권을 갖게 된 소비자는 역설적으로 자신과 견해가 같은 사람들과'만' 소통함으로써, 반대되는 목소리는 만나지 못하게 된다.
  • 결국 같은 의견의 메아리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옳고' 주변 사람들도 다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믿게 된다. 이를 반향실 혹은 에코 체임버 효과라고 한다. 
  • 수입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자 하는 머니러시는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하는 '투잡','N잡'과 레버리지(부채)를 적극 이용해서 수익을 극대화 하는 '투자'로 양분된다.
  • 그 어느 때보다 극심해진 FOMO 증후군은 SNS상에 매일 업데이트되는 새로운 상품, 핫한 장소 등을 쫓아 가지 않으면 뒤처지고 사라질 것 같은 불안감을 조장한다.
  • 소득 수준이나 제품 가격에 상관없이 마음에 드는 제품에 아낌없이 돈을 쓰는 소비자들을 '앰비슈머 ambisumer, anbiguous+consumer(양면적 소비자)'라고 부르는데, 평소에는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지만 무언가에 꽂히면 거침없이 지갑을 여는 요즘 소비자들의 특성을 잘 나타낸다.
  • 소비는 충동적으로 해도, 걱정은 계획적으로 하는 대한민국의 자본주의 키즈 MZ세대와 노년이 재앙이 되지 않기를 갈구하는 장노년세대가 함께 돈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 통상적인 수요곡선과 달리, 특정한 가격수준 이상에서는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정반대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것을 베블런 효과Vevlen Effect라고 부른다. - 과시 욕구
  • 대표적인 온라인 추첨인 래플raffle은 수량이 한정된 제품에 대한 '구매 자격'을 무작위 추첨을 통해 부여햐는 방식이다.
  • 명품 브랜드의 오픈런이나 스타벅스 굿즈 예약 전쟁의 이면에서는 리셀 문화가 있다.
  • 헝거마케팅hunger marketing 한정된 물량만을 판매해 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든다는 의미의 마케팅 기법이다.
  • 루틴이들이 바른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1. 목표에 나를 꽁꽁 묶어 루틴을 실천할 수밖에 없도록 배수의 진을 치는 '자기 묶기' - 돈기부여, 환급형 교육 등
    2. 일상 속 루틴 실천을 독려하며 나와 함께 뛰어주는 페이스메이커를 찾는 '도장 받기'
    3. 루틴의 결과를 성과로 평가하기보다 루틴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되돌아보기' 
  • 행복은 순간적인 경험이며 곧 사라지는 감정인 반면, 만족은 오랜 시간 노력하여 자신이 바라는 삶의 모습을 달성했을 때 얻어지는 감정이다.
  •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희망의 밀도가 옅어진 나노사회에서 즉각적인 기쁨을 주는 소소한 루틴에 몰입함으로써 일상 속 '미세행복'을 추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말은 좀 바보같다. 루틴이 행복추구라는 궤변. 루틴은 당장은 루틴을 지키기 위해서 힘들어도 미래의 성공, 행복을 위한 현재의 희생, 준비인 것을 계속 말해놓고는 까먹었나 보다. 그러니 루틴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거지. 행복하면 노력하지 않아도 다들 루틴을 지키겠지.)

 

 

반응형

'책읽기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의 배신  (0) 2021.05.16
2050 거주불능 지구  (0) 2021.01.31
기본소득이란 무엇인가  (0) 2017.06.23
「명견만리」를 읽고  (0) 2016.12.04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  (0) 2012.11.07

+ Recent posts